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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비스업 개업 준비과정
    낙서장 2020. 4. 12. 23:09

    서비스업은 도매업, 소매업은 제조업과 달리 공장 설립이나 기계 장치 등이 필요 없고 특히 소규모 자영업이 대부분으로서 법인 형태보다 개인기업으로 경영하기 때문에 창업절차가 비교적 간단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간단하다는 것은 제조업에 비해서 그러하다는 의미이며 경영의 초보인 창업자에겐 쉬운것만은 아닙니다. 도매, 소매업이라 하더라도 나름대로 사전준비가 철저하지 않으면 창업초기에 시행착오를 겪게 되고, 착오가 거듭되면 경영을 제대로 해보지도 못하고 사업에 자신감을 잃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창업을 준비함에 있어 점포의 입지선정, 취급할 품목선정, 자금조달능력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뿐 아니라 이와 함께 상권분석 및 영업 방법등에 대한 충분하고 세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예컨데 의류품목을 취급하려면 유동인구가 많은 곳으로, 생필품은 아파트 단지 등 거주인구가 많은 장소 등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다는 일반적 시장분석은 물론이고 품목별로 판매대상, 판매장소, 판매시기, 판매 방법 등을 복합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도매, 소매업의 창업절차를 순서별로 보면 사업아이템 선정단계인 창업예비 절차와 점포입지 선정 절차 및 개업 준비 절차의 3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단계별 세부 사항에 대해 충분히 공부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도매나 소매업도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창업자가 사업자 등록이나 법인 신고만 하면 영업 활동이 가능한 업종과 일정한 시설과 요건을 갖춘 자만이 시작 할 수 있는 인허가 업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품목을 어떤 장소에서 판매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할 정도로 품목에 따른 입지의 중요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도매, 소매업의 창업절차도 사업품목을 선정할 때부터 자료 조사와 시장 조사 즉 현지 조사를 함께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생활양식의 변화, 여가시간의 증가, 기대수명의 연장, 생활의 풍요성 같은 이유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수준은 점차 다양화, 개성화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서비스 업종을 창업하고자 하는 사람은 업종과 관련된 사회적 환경 및 소비자 생활양식의 변화 등 급속하게 변하고 있는 시대흐름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창업자는 서비스의 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 것은 고객에게 편리함이나 편익을 제공하는 것을 통해서 고객의 만족감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경영을 위하여 품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만족을 목표로 하는 경영전략을 수립 하여야 합니다. 

     

    서비스업을 창업하기 위하여 서비스업의 특징중에서 창업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서비스업은 기계시설보단 주로 인력에 의하여 서비스가 제공될 뿐만 아니라 생산과 동시에 소비되어 버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서비스를 구입하는 고객은 일반제품을 구입할 경우보다 서비스 품질의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불확실한 입장에 처하게 되므로 서비스 내용을 충분히 설명해야 합니다. 둘째, 서비스업은 창업자나 종업원의 경험, 지식을 토대로 하여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임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종업원에 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서비스질의 향상을 위하여 업종의 특징을 파악하여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셋째, 서비스업은 창업자의 철학을 필요로 합니다. 소비자 만족과 종업원을 중시하는 기업의 자세는 창업자의 서비스 철학에서 시작되는 것 입니다. 또한 이러한 경영자의 철학은 고객과 종업원의 만족을 이끌어 내어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됩니다. 넷째, 서비스업은 서비스 수준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고객은 일정 수준이상의 서비스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기대와 욕구를 파악하여 자사와 경쟁사와의 서비스 수준을 비교하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다섯째, 서비스업을 창업하여 사업 기반이 확립되기까지 서비스 내용 및 서비스 수준에 대한 홍보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서비스업에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소비자가 제공되는 서비스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소비자가 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는 요소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의 질문에 대하여는 긍정적인 답변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소자본 창업은 진입장벽이 거의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기회가 많이 주어지지만 경쟁이 치열하고 실패할 확률도 높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장의 꿈을 안고 뛰어들지만 쓴맛을 마시고 망하는 사례가 부지기수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것도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창업 준비에서부터 업종선정, 매장오픈, 고객확보 및 유지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고 강력하게 추진하지 않으면 성공을 보장받기 힘듭니다. 

     

    창업가는 사업주체로서 모든 창업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창업을 결심했다면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은 경영이념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무엇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지와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것인지를 검토 함으로써 보다 의미있는 출발점으로 삼아야 합니다. 물론 수익목표도 세워야 합니다. 

     

    업종 선정은 창업환경과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검토를 거쳐 시대의 흐름과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찾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업종 선정을 위해서는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자금조달 범위 안에 있는 업종이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업종선정 기준을 충족하는 후보업종이 선정되면 그 업종이 과연 얼마나 사업적으로 타당한가를 구체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규모, 예상 시장점유율 및 매출액 등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 자료를 기초해서 사업 타당성이 가장 높게 나타난 업종을 최정적으로 확보하면 됩니다. 

     

    사업성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업종을 선정하고 나면 구체적으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계획사업의 개념과 세부 실행계획을 담고 있는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추진 방향과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문서입니다. 여기에는 업종과 제품, 시장현황에 대한 조사 및 분석 결과를 토대로 마케팅 계획, 자금 및 수지 계획 등이 포함됩니다. 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업종 선정을 먼저 할 것인가 아니면 입지 선정을 먼저 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은 의미가 없습니다. 사람마다 사정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면 됩니다. 업종을 먼저 선정했다면 선정한 업종의 주 고객층이 많이 모여드는 곳에 입지를 정한 다음 상권분석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점포사업을 할 경우 상권분석은 사업의 성패가 걸릴 만큼 중대한 문제입니다. 상권분석의 핵심은 유동 인구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연령대별 성별 시간대별로 유동인구를 조사하고 해당 상권의 현재 상황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전망도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업 자금은 50% 이상을 자기자금으로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외부에서 자금조달을 과다하게 하게 되면 초창기부터 무리수를 두게 되는 경우가 많고 예측하지 못한 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응능력이 저하됩니다. 사업을 벌이다 보면 뜻하지  않은 곳에 자금수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기 전부터 은행 등 금융기관의 자금, 정부지원자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자금마련과 수지계획을 세워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업 준비를 해야할 차례입니다. 준비를 잘해 여러 가지 과정을 원만히 처리했다고 하더라도 마무리 단계인 영업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헛수고를 한 결과가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판매할 상품을 준비하고 종업원도 채용하고 훈련하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업허가나 신고 등 행정절차도 밟아야 합니다. 창업 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실제로 사업을 착수함으로써 시장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도상연습이 아니라 실전에 투입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특정 시장을 두고 다투는 경쟁자를 이겨내지 못한다면 자신이 희생되는 냉엄한 현실을 직시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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