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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야별 고려사항
    낙서장 2020. 4. 12. 09:10

    제조업은 도,소매업에 비해서 풍부한 경험을 필요로 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제조업을 경영하고자 하는 사람은 최소한 제조업체에 직접 근무한 경험이 있거나 간접적으로 깊은 관계가 있는 경우에 선택하여야 합니다. 보다 사업 성공률을 높히기 위해서는 제조업체에 근무하는 동안 생산, 관리, 판매의 3대 분야 중 적어도 2개 이상의 분야에서 직접 근무한 경험을 쌓을 필요가 있습니다. 

     

    도,소매업은 흔히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에 비해 비전문가가 도전하기 쉬운 분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소매업은 대개 중간 내지 최종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분야이므로 어느 업종 못지않게 고도의 서비스 정신과 시장 감각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도소매에서 주로 다루는 소비재는 취급하는 품목에 따라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편의품은 손님이 근처 가게에서 사는 식료품이나 일용 잡화 동이고, 선매품은 손님이 여러 가게에서 상품을 둘러본 후에 사는 가구나 의료품 등이며, 전문품으 취미에 따라 기호도가 높은 고급의류나 귀금속 등입니다. 

     

    이중 편의품점은 대개 사업에 착수하기가 쉽고, 선매품점은 경험이나 상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자인 사람에게는 어렵습니다. 전문품은 상품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고 자본금이 많이 들기 때문에 창업에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하지만 편의품 중에서도 정육이나 생선은 특수기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렵고, 선매품이라도 문구, 꽃, 스포츠용품 등은 취급하기 쉬운 편입니다. 

     

    서비스업은 창업자의 능력 자체가 사업의 핵심 요소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제조업과는 또 다른 적성과 자질을 필요로 합니다. 서비스업을 영위하기 위해서 창업자 자신이 모든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격요건이나 능력을 갖출 필요는 없지만 최소한 사업 분야의 전체 흐름에 대한 이해는 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서비스업 분야에서 새로 창업할 때 흔히 사업의 운영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갖춘 자를 고용하고 스스로는 관리자 내지 경리의 역할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그다지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왜냐면 창업자 자신이 업무에 정통하여 전체 흐름을 주도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향 제시로 사업을 이끌어 가야만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업종 선택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인기상품이라고 해서 쉽게 덤벼들었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입니다. 번창하고 있는 업종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신문이나 잡지광고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고수입이 확실한 아이디어 업종이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실제로 해보면 고수입을 올리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깨닫게 되고 그것이 대개 과장이나 심지어 사기인 경우도 많습니다. 셋째, 너무 새로운 업종이나 채 검증되지 않은 업종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업자는 흔히 남이 전혀 생각하지 못한 아이템이나 업종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넷째, 남의 성공 아이디어를 참조하되 그대로 따라 해서는 성공하기 힘듭니다. 창업에 성공한 이들은 나름의 비결이 있습니다. 하지만 밖에서 보아서는 그것을 제대로 알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그대로 따라할 경우에는 이미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업종 및 사업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창업 희망 업종에 대한 정보수집, 체험자 또는 종사자와의 면담, 후보 사업 아이템의 구체적 정보 수집, 후보 아이템에 대한 정밀분석과 검토, 사업 타당성 분석, 최적 업종 및 사업 아이템 선정 이렇게 6가지가 있습니다. 

     

    사실상 업종 내지 아이템의 선정은 창업과정 중에서 가장 어렵고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이 고려하는 창업 업종, 아이템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추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택 업종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어느 정도 추정할 수 있으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컨설팅을 받아 보거나 각종 가상 업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를 참고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아이템 선정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창업자가 어느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다고 유전공학을 전공한 창업자가 바이오 분야가 아닌 인터넷 사업을 선택하는건 힘들고 어려운 길을 선택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업 아이템 선정에 있어 현재의 유행과 추세도 중요하지만 자기의 실력을 발휘하고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해야 합니다. 성공의 지름길은 자기 자신이 객관적으로 봐서 경쟁력이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일입니다. 아이템 선정시에 고려할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요와 시장성이 충분하여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인지, 초기 투자비용 부담이 적고 실패 위험부담도 적은지, 자기자본 규모에 적당한지, 투입비용에 대비하여 수익률이 높은지, 일시적인 유행에 그치지 않는지 입니다. 방금 예시한 것처럼 사업아이템 선정 시 기본적으로 검토를 거쳐 선정을 하되 창업자 스스로 판단하면 실패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주변에 관련업계 종사자가 있으면 필히 면담을 하거나 인터넷, 전문잡지, 신문을 통하여 정보 수집을 하여야 하며 제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사업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여 최적의 사업아이템을 선정하여야 합니다. 

     

    업종과 품목이 정해졌으면 가장 먼저 사업성 분석에 착수하여야 합니다. 사업성 분석 과정에서 자신의 독단적 판단에만 의존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기 때문에 당해 업종의 전문가나 창업상담회사를 비롯한 컨설팅 기관에 자문을 구하여 냉정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토결과 사업성이 없거나 불투명한 것으로 판단되면 계획을 중단하거나 업종 선택을 다시 하도록 하며 결코 무리해서는 안됩니다. 사업성 분석은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자세로 실시하되 기본적으로 시장분석, 기술분석, 재무분석 등 세가지 측면이 구체적으로 검토되어야 합니다. 용역으로 의뢰하여 추진할 경우에는 용역 비용의 50% 이내까지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장분석은 앞으로 생산될 제품이 얼마나 팔릴 수 있는지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즉 자샆제품과 관련된 전체적인 제품의 시장규모, 유통경로, 유사 제품과의 경쟁관계 등을 파악하여 자사제품의 매출액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기존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제조업을 창업하려는 경우 제품 생산기술은 크게 보아 자체 개발기술(특허 등), 해외로부터 도입하거나 국내 기본업체로부터 이전된 기술, 또는 본인이나 친지가 도정업계에 종사하며 체득한 기술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술 분석은 이와 같은 기술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물적, 기술적 요소를 파악하려는 분석으로서 특히 자체기술의 경우, 기술 개발자나 창업자의 주관적 판단만으로는 기술내용을 과대평가 할 위험성이 많으므로 외부 전문가의 객관적인 자문을 받음으로써 투자의 위험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도입기술은 외국에서 이미 상품화되었고,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확인할 수 있기 떄문에 선호하는 경향이나 도입기술의 조화능력, 보다 앞선 기술의 개발능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고, 시험생산 또는 검증을 거친 기술이라 하더라도 부품공급 문제, 복잡한 작업공정 등 본격적인 생산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충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기술의 생산성과 수익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제품의 용도 및 특성, 제조공정 및 제품생산원가 추정, 제품생산을 위한 기계 및 장비, 공장입지 및 건물의 규모, 생산에 필요한 노동력, 투자자금과 운전자금 등의 소요액, 외국 및 국내 경쟁회사의 생산제품 수준과 기술력에 대한 추정과 분석이 있어야 합니다. 

     

    재무분석은 시장분석과 기술분석에서 나타난 결과를 가지고 창업업종의 사업화에 필요한 소요자금 및 창업 후의 수익성을 추정하기 위한 분석으로서 추정 재무제표를 작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필요합니다. 원부자재 조달에 관련된 자료를 근거로 한 원부자재 평가내역, 노무비 수준 및 소요인원을 기초로 한 노무비 및 인건비 명세, 투자시설에 대한 감가상각비 명세, 제조활동에 필요한 유틸리티 및 연구개발비 등을 근거로 한 제조경비 명세, 판촉활동과 관련된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 원리금상환 및 기술료지급 등이 포함된 영업외 비용명세, 주문량 및 제고량 등에 기초한 기초원가 명세, 이렇게 총 7가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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