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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성의 분석
    낙서장 2020. 4. 13. 10:38

    사업성 분석은 그 용도에 따라서 분석 대상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신규 창업의 경우에는 사업 아이템의 성공 가능성에 초점이 맞추어지며, 제품성과 기술성, 시장침투 가능성과 판매 전략, 그리고 수익성 등에 대한 향후 대략적인 전망에서부터 통계적 방법에 의한 수요 예측, 회계적 방법 및 재무적 분석기법에 의한 수익성 분석 등 그 분석방법은 다양합니다. 신규창업의 경우 사업성 분석 요소 중 반드시 분석해야 할 것은 후보 아이템 상대평가 시 검토항목 및 후보 아이템별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예비사업성 분석항목과 손익분기점 매출액 등입니다. 기존 사업을 확장하는 경우 즉, 기존의 제품을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기술로 생산하는 사업 또는 새로운 제품을 새로운 기술로 생산하는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거나 업종 전화 등을 위한 신규사업의 경우에도 창업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업성을 평가해야 합니다. 사업성 분석은 창업을 실패로부터 지켜주고 성공확률을 높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 창업은 물론 아무리 작은 소규모 창업일지라도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성 분석의 필요성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창업자 자신의 주관적인 사업구상이 아닌,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사업성 분석은 계획사업 자체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둘째, 창업자들이 사업 타당성 검토를 통하여 구상하고 있는 기업의 제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창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효율적인 창업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셋째, 창업자가 독자적으로 점검해 볼 수 없는 계획제품의 기술성, 시장성, 수익성, 자금수지계획 등 세부항목을 분석, 제시함으로써 해당업종에 대해 미처 깨닫지 못한 부분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넷째, 기업의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창업자의 경영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보완해야 할 사항을 미리 확인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사업 아이디어의 기초적 선별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정한 사업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인 사업성 분석은 크게 두가지 과정으로 구분 됩니다. 첫 번째 과정은 적합하지 않은 사업 프로젝트를 제외하는 선별 과정이고, 두 번째 과정은 주어진 사업 아이디어를 실현 가능하도록 적응, 수정, 보완하는 탐색 과정입니다. 먼저 창업자들이 현실적으로 많이 활용하는 사업 선정에 있어서의 대략적인 기준들을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연적 사업 착수 : 상당수의 창업자들이 계획적인 탐색과 의사결정을 하였다고 하기보다는 어떻게 하다 보니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다 라는 고백을 합니다. 설령 창업자가 사업 시작 전에 아무리 치밀한 조사와 분석을 했더라도 실질적인 사업 착수의 계기는 우연적인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이야기 입니다. 예를 들어 사업의 개시와 직, 간접적으로 연계되는 사업 개념, 기술적 노하우, 인맥, 고객의 주문 등의 일부나 전부를 우연적으로 얻게 됨으로써 창업을 개시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가시적 실현 가능성의 검토 : 어느 정도 분석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는 예비 창업자는 다음의 세 가지 질문을 생각해 봄으로써 자신이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반응, 실현성과 수익성을 머릿속에서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소비자의 욕구, 두번째로는 구매 가능성, 세번째로는 이윤창출 가능성 입니다. 

     

    사업의 위험에 대한 고려 : 창업에는 하방 위험이 존재합니다. 하방 위험이란 실패 했을경우 감수해야 할 개인적 투자, 비용, 위험 등을 말합니다. 예비 창업자는 실패시 얼마나 많이 잃을 것인가에 대하여 따져 보고 창업을 결정하게 됩니다.

     

    사업의 보상에 대한 고려 : 사업이 잘 진행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보상도 창업을 시작함에 있어서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됩니다. 즉 잘되었을 때 얼마만큼 얻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따져 보는 것입니다. 수익성 외에도 자신의 삶에 대한 독립성의 확보, 자아실현의 기회 등도 생각해보고 창업을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과 같은 현실적 선정 요인들을 고려한 후에 특정한 사업 아이디어가 물망에 오른다면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시장성 분석과 재무 분석등을 하기 전에 우선 기초적인 선별 과정을 거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이러한 기초적 선별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먼저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창업자의 개인적 매력도 : 창업의 3대 추진요소는 사업 기회와 자원동원 그리고 창업 기업가와의 적합성 입니다. 사업 아이템의 기초적 선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예비 창업자가 당해 사업 아이템에 대해서 갖고 있는 호감도와 노력할 자세가 되어 있는가하는 적합성 입니다. 이는 사업의 지속 가능성이라는 장기적 관점에서 볼 때 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청업자의 개인적 능력 : 비록 아이템이 예비 창업자에게 매력적이라 할지라도 자신이 사업 추진에 필요한 자원 동원능력과 사업 관련 업무 관장 능력, 과거의 경험 등과 같은 개인적 능력을 구비해야만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생산 및 운영상 실현 가능성 : 만일 예비 창업자가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 서비스가 시장에서 생산, 제공된 경험도 없고 검증도 되지 않은 상태라면 생산 상의 실현 가능성과 적정한 수익이 가능한지에 대한 시장성 등을 검토해 봐야 합니다. 이 경우에 시장에 유사한 제품, 서비스가 존재한다면 유추해석을 통하여 실현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잠재 고객에 대한 호소력 : 시장에서 자신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가 어느 정도 판매될지를 정확하게 추정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실제 혹은 가상의 예비 고객을 대상으로 계층별로 구매 횟수, 구매 액수, 구매 경로 등을 판단해 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잠재 수익성 추정 : 계획 사업의 예상 수익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동종 유사 업종의 마진보다 높아야 사업 추진의 가치가 있는 것이며, 구체적인 수익성 기준은 당해 산업의 노동, 자본, 자식 집약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소비재 제조업체의 경우에는 재료비와 인건비 등을 포함한 제조원가에 비해 최종 소비자 가격이 4~5배 정도는 되어야 수익성 있는 마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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