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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Business 전략
    낙서장 2020. 4. 21. 21:50

    e-비즈니스란 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고객과의 협력, 기업간 거래, 정보교환, 마케팅 등 일체의 비즈니스 활동을 네트워크 상에서 수행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들어서 e-비즈니스는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상품과 서비스 거래를 효율화하는 것은 물론,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조직까지도 변화 시키는 혁신 활동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e- 비즈니스의 범위를 본다면 전자상거래란 e-비즈니스 중 특히 상업적인 거래에 정보기술이 결합된  것으로, 좁은 의미에서의 전자상거래를 지징합니다. 이러한 e-비즈니스는 휴대용 디지털 단말기, 쌍방향 TV, 첨담 휴대전화 등 모든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나 주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인터넷 비즈니스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세계경제는 기업활동 전반에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산업의 e-비즈니스화가 급속히 진행 중입니다. e-비즈니스는 설계-조달-생산-판매-고객관리 등 모든 기업활동과 기업 간 관계에 혁명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새로운 부가 가치 창출과 원가 절감으로 산업 경쟁력 강화로 직결되고 있습니다. 

     

    IT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등의 e-비즈니스 관련 인프라가 확산됨에 따라 기업의 e-비즈니스는 단계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초기 단계의 e-비즈니스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구축과 판매 및 구매부분 온라인화를 통한 효율성 향상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단계가 발전함에 따라 사내외 프로세스 통합을 통한 기업 경영의 혁신 및 고부가 가치 제품의 창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기업 간 협업 시스템 구축을 통한 경제 전반의 생산성, 효율성, 투명성 제고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 됩니다. 국내 e-비즈니스의 총 시장 규모를 본다면, 국내 산업의 e-비즈니스화가 급속히 진행 중이나 아직은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편입니다. 1990년대 중반 인터넷 혁명과 함께 출현한 닷컴 실화가 2000년대 말 붕괴되면서 e-비즈니스 업계의 거품은 상당히 제거된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주요 e-비즈니스 시스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 전사적 자원관리(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인사, 재무, 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자원 관리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기업 내의 인적, 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 하고자 하는 경영 혁신 기법입니다. 

     

    2. 고객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이나 기구 등을 지칭합니다. CRM의 핵심은 고객정보 축적을 통해 우량고객을 찾아낸 다음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채널로 공급하는데 있습니다. 

     

    3. 공급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을 시장 상황에 맞게 최적화 해서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 활동을 말합니다. 불확실성이 큰 시장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등장한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지식경영 시스템(KMS, Knowlede Management System)

    조직 내의 인적 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해서 공유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정보 시스템 입니다. 

     

    5. 기업 간 비즈니스 통합(Business to Business Integration)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업체 내 서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통합하는 전사적 어플리케이션 통합 시스템을 기업 간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장한 것입니다. 

     

    6. 인적자원 관리 시스템(Human Resource management Sysyem)

    조직의 장래 인적 자원 수요를 예측, 조직전략의 실현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련의 활동입니다. 

     

    e-비즈니스는 2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B2B, 나머지 하나는 B2C인데 우선 B2B에 대해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간에 발생하는 주문, 조달, 생산, 판매 , 물류 등의 기업활동 정보를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것인데 현재 e-비즈니스의 중심이 B2C에서 B2B로 전환 되었으며, 다수의 기업 구매자와 판매자가 제품을 최적의 조건으로 서로 사고 팔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상의 가상 공간인 e-marketplace 등이 대표적인 유형입니다. B2B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로 연결된 2개 이상의 기업이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원자재 및 부품의 조달, 유통 등의 물류 활동이나 신제품의 공동 개발 및 생산 등을 전자적인 방법으로 수행하는 비즈니스로서, e-비즈니스 유형 중 시장 규모가 가장 큽니다. 초기에는 거래 관계에서 주도권을 가진 대형 기업들이 시스템을 구축하여 일대다 비즈니스를 수행 했지만, 이후 다대다 거래를 중개하는 중개형 e-marketplace가 등장하여 B2B 시장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B2B e-비즈니스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공급사슬 상의 기업 간 거래 및 협력 관계를 향상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성공적인 B2B e-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전방위 프로세스와 후방위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연동될 수 잇어야 합니다. B2B e-비즈니스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e-procurement 입니다. e-procurement는 조달의 전 과정을 자동화 함으로써 절차 비용 및 시간을 줄일수 있어 조달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procurement 시스템은 ERP 시스템과 같은 내부의 정보 시스템과 효율적인 연동이 이루어질때, 그 성과가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B2B e-비스니스 전반에 대한 기대 효과로는 관리, 구매, 거래와 관련된 비용 절감, 개발 및 생산 프로세스 상의 협업을 통한 제품 사이를 주기 단축, 보다 향상된 고객 서비스의 제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B2C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B2C는 기업이 개인 고객을 상대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형태의 e-비즈니스를 의미 합니다. 1990년대 중반 웹이 사용되기 시작한 초창기, 즉 e-비즈니스 시대가 열리는 초창기 부터 발달한 유형으로서 다른 유형에 비해 가장 먼저 발달하기 시작 했습니다. 당시에는 닷컴 기업들을 중심으로 정보검색 서비스 및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인터넷 쇼핑몰들도 빠르게 늘어나기 시작 하였습니다. 불과 5년도 안되어 닷컴 기업들의 상거래 형태를 모방한 기존의 굴뚝 기업들의 e-transtormation이 본격화 되고 2000년 전후로 B2C e-비즈니스가 성숙한 수준에 도달 하였습니다. 이제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대부분의 비즈니스 활동들이 e-비즈니스 환경에서 병행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쇼핑은 물론이고 은행거래, 주식거래, 교육, 오락, 방송 등 개인들의 문화 및 경제활동과 관련된 거의 대부분의 활동들이 이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B2C e-비즈니스를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의 개발, 새로운 판매채널의 확대, 고객에 대한 직접 판매로 인한 제품의 저가 공급으로 얻어지는 가격 경쟁력 확보, 고객에 대한 광고채널 확대 및 신속한 고객 반응의 파악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은 G2C(Government to Customer)입니다. G2C는 정부 기관들이 국민 개인에 대해 의료보험의 지급, 각종 세금납부, 민원서류 발급 등과 같은 행종 서비스를 인터넷을 기반으로 제공하는 e-비즈니스 유형 입니다. G2C는 B2C 및 G2B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늦게 시작 되었지만, 선진국가의 중요한 인프라로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주민등록 등본, 장애인 증명서, 국민 기초생활 수급자 증명서 등 각종 서류들을 인터넷이 사용 가능한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든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들은 점차 확대되어 오늘날에는 거의 대부분의 업무를 인터넷을 통하여 할 수 있게 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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