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업 아이템의 선정
    낙서장 2020. 4. 23. 23:15

    다른 분야에서의 창업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창업도 인터넷을 이용한 사업환경에 적합한 아이템의 선정이 중요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창업과는 달리 자본이나 시설 투자보다는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사업 아이디어가 성패를 좌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업성 분석은 목표 고객에 대한 분석과 시장 규모를 진단함으로써 구체적인 사업 계획서 작성을 위한 사전 분석 과정입니다. 즉 사업성 분석의 주요 내용은 주요 고객과 현재의 시장규모 및 판매 가능성과 잠재 수익성 등을 검토하는 것입니다. 

     

    물론 경쟁력 분석 또한 필수인데, 반드시 창업하려는 아이템과 경쟁 관계에 있는 사이버 몰의 존재 여부를 검토해야 합니다. 경쟁 사이트가 있을 경우에는 SWOT 분석에 의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을 고려하여 적절한 경쟁우위 전략을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사업 계획서를 작성 해야 하는데, 사업 계획서에는 인터넷 창업을 구체적으로 추친하기 위한 계획과 의지를 체계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사업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창업팀, 사업아이템 소개, 마케팅 전략, 추정 재무표 등이 포함됩니다. 

     

    그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성입니다. 전자상거래 실행에서 요구되는 인터넷 회선, 네트워크 장비, 웹 서버, 홈페이지 등을 구비해야 합니다. 창업 아이템의 특성에 따른 네트워크 장비의 설치는 전문가를 통한 최적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전자상거래를 실행하기 위한 하드웨어도 준비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서버 컴퓨터와 시스템 운영 지원 장비가 있습니다. 서버 컴퓨터는 창업하고자 하는 모델에 적합한 성능을 고려해야 하며, 임대, 리스, 위탁관리, 구매 등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드웨어뿐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구비해야 합니다. OS(Operating System)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효율적인 운영을 담당하며,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인터넷 기반의 정보 시스템 구현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입니다. 유틸리티 프로그램은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입니다. 그 밖에도 전자상거래의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시스템으로는 자료와 정보의 보안을 위한 보안 시스템, 네트워크 환경에서 이용되는 전자결제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우선 여기까지 준비한다면 인터넷 사업을 하기 위한 기반은 갖춘 셈입니다. 그리고 나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운영 방안을 효율적으로 구축해야 합니다. 인터넷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느 고객의 편의에 기반을 둔 결제시스템의 구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결제 방법으로서는 무통장 입금방식, 신용카드 결제, 계좌이체, 전자 지불결제 등이 있으며, 전자 지불카드 결제는 신용카드 결제의 문제점을 보완한 것으로서 결제 수단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 후에 해당 금융기관에게 결제 승인을 요청하는 시스템 입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고객에게 물건을 배송 해주어야만 합니다. 물품의 배송 방법은 가볍고 물량이 적은 경우에는 우편 배송을 이용하고, 배송 물량이 많거나 무거운 경우에는 전문 택배 회사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 입니다.

     

    당연히 고객이 상품을 반품할 경우의 대응 또한 미리 계획을 세워두어야 합니다. 고객의 반품이나 환불 오청은 장기적 고객 확보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이용 하는것이 좋습니다. 즉 일시적 비용 상승의 문제가 있더라도 고객만족의 기회로 이용하여 단골고객을 확보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고객과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서 재고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재고 유무, 주문 대기시간, 취소, 환불 처리사항 등에 대한 서비스가 실시간으로 제공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까지 계획을 세워두었다면 다음은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 환경에 맞는 마케팅 전략의 구사가 중요하며,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네티즌의 구매 특성에 대한 파악이 우선시되야 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특히 강점을 보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는 공동구매, 각종 이벤트 개최, 회원공유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과는 달리 회원정보를 온라인상에 받기 때문에 부가적인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이와 같은 고객정보와 거래기록, 이동행태를 보여주는 로그(log) 파일을 바탕으로 개개인에게 특화된 일대일 마케팅의 개념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인 창조기업의 전략  (0) 2020.04.25
    인터넷 마케팅의 종류  (0) 2020.04.24
    e-Business 전략  (0) 2020.04.21
    마케팅 전략과 경영 전략  (0) 2020.04.20
    중소기업이 더욱 유리할 수도 있는 시장  (0) 2020.04.1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