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터넷 마케팅의 종류
    낙서장 2020. 4. 24. 23:55

    일반적으로 인터넷 마케팅에는 키워드 광고,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지식인 마케팅, 카페 마케팅, SNS 마케팅, SMS 마케팅, 언론홍보, 배너광고, 제휴 마케팅, 웹문서 최적화 기법, 검색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인터넷 마케팅 종류가 있지만 미디어와 정보통신 기술이 발달 할수록 마케팅의 종류도 더욱 다양해지고 전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렇게 다양한 각각의 마케팅의 장단점과 그밖에 부연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1. 키워드 광고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가 다양한 검색 엔진에서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미리 구매한 광고주들의 광고가 상단에 노출되는데 이를 키워드 광고라고 합니다.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플러스링크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 마케팅에서 키워드 광고의 비중이 제일 크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대중적으로 널리 보급된 인터넷 사용으로 고객 스스로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주는 광고하려는 키워드의 선별이 중요하며, 이를 얼마나 전략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매출을 좌우하게 됩니다. 

     

    2. 바이럴 마케팅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로, 전파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제품을 널리 퍼트린다는 의미에서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입소문을 퍼트리기 위해선 흥미를 끌어야 하기에 동영상이나 만화, 카툰 등이 있습니다. 블로그나 카페 등에 업체에 유리한 내용을 적어 그것을 상위 노출 시켜주는 대행업체의 서비스도 바이럴 마케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3.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는 1인 미디어로 불리고 있는 만큼 내 블로그를 찾아오는 방문자의 수가 많을수록 그 블로그의 영향력은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날이 갈수록 블로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얼마만큼 상위 노출이 되느냐에 따라 마케팅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 할 수 있기에 단순 상위 노출만을 위한 탈법적인 작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어뷰징'이라고 하여 만일 적발되어 제재를 받게 되면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각 포털의 검색로봇이 발전하고 정책이 수시로 바뀜에 따라 진정성 있고 기본에 충실한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카페 마케팅

    커뮤니티는 인터넷 서비스의 대표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데, 카페는 컨텐츠 생산에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블로그의 경우 스스로 컨텐츠를 모두 생산해내야 하는 반면에 카페의 경우에는 회원들이 컨텐츠를 작성하고 운영자는 컨텐츠와 회원의 활동을 관리만 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운영자 한 명이 생산해내는 컨텐츠에 비해 다양한 회원이 만들어내는 컨텐츠는 그 수나 다양성의 측면에서 비교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카페는 운영자 및 회원이 만들어낸 공간이므로 업체의 홍보에 대한 검색엔진의 제재가 훨씬 약한 편입니다. 때문에 회원이 어느 정도 이상 모이게 되며 어떤 마케팅 수단보다 높은 실적을 보이는 것이 카페의 매력입니다. 

     

    5. SMS 마케팅 

    문자나 이메일과 같은 SMS(Short Message Servie)는 개인화된 공간이지만 대량 발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번의 노력으로 많은 이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큰 장점으로 많은 광고주들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메일의 경우는 이메일 주소만 알면 누구나 마케팅으로 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많은 광고주들이 SMS 마케팅을 이용하고 있지만 스펨 메일의 등장으로 엄격한 발송 규정과 규제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비록 광고로서는 많은 매력을 잃었지만 고객 DB를 활용한 2차 마케팅으로서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6. SNS 마케팅

    SNS는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로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다수의 타인과 커뮤티케이션을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즉, SNS 마케팅은 이러한 SNS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개개인의 이용자가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재생산 하므로 마케팅 범위가 굉장히 넓고 비용대비 효과가 뛰어난 편입니다. 입소문 마케팅에서 시작된 SNS 마케팅은 단순 홍보를 넘어서 고객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판매증대를 꾀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인 기업의 강점과 전망  (1) 2020.04.26
    1인 창조기업의 전략  (0) 2020.04.25
    사업 아이템의 선정  (0) 2020.04.23
    e-Business 전략  (0) 2020.04.21
    마케팅 전략과 경영 전략  (0) 2020.04.2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