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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 계획 수립
    낙서장 2020. 4. 15. 15:23

    사업 계획에 임하는 자세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 유형은 창업 준비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이고 공식적인 계획에 기초하여 창업을 진행하는 방식이고, 두 번째 유형은 먼저 사업구상을 실천에 옮기고 이후의 상황 변화를 고려하여 새로운 사업계획과 예산을 세우고 집행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의 경우에는 창업 준비 단계부터 체계적이고 공식적인 계획에 기초하여 진행한 반면에, 다른 경쟁사는 먼저 사업구상을 실천에 옮기고 이후 상황변화를 고려하여 새로운 사업계획과 예산을 세우고 집행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가지 유형 모두 서류상 또는 마음속으로 어느 정도의 체계화가 필요한 점은 공통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1989년 초고속 성장 500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100명의 창업자들은 자료 조사와 분석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는 주요한 전략적인 사항에 대해서만 대략 고려한 뒤에 사업을 개시하고 있었습니다. 한편 1990년 2,994개의 창업기업을 연구한 보고서에서는 계획, 연구, 성찰에 필요 이상의 시간을 투입한 창업가는 3년 이내 망할 확률이 더욱 높았습니다. 그렇다고 일정 수준의 분석과 계획이 필요하지 않은것은 아닙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외부전문가의 자문을 통해서 전략적 기획을 수립한 중소기업이 성장성과 수익성 및 생산성 등에서 성과가 더욱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일반적인 기업활동의 관행과 비교해 보면 창업기획 단계에서는 지나친 계획활동으로 인한 마비상태와 전혀 계획이 없는 단계의 중간수준에서 신속하고 저비용적인 방식을 사용하여 분석 및 계획 활동을 수행하는것이 보다 적절합니다. 

     

    바이드가 제시한 전략적 창업 계획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가망 없는 사업기회를 제거하기 위해 여러 사업 기회들을 대상으로 신속한 스크리닝 작업을 해야 합니다. 벤처의 목표, 외적 변화가 가져다주는 기회, 고유 자산이나 노력 등의 경쟁기반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둘째, 아이디어를 간결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표준화된 체크리스트 보다는 개별 벤처에 적합한 분석적 우선순위를 찾아내서 적용해야 합니다. 셋째, 행동과 분석을 통합하여 사고하며, 결과가 완전히 드러나기 전에 궤도를 수정할 준비를 해 놓습니다. 소비자의 목소리를 주의 깊게 들어야 하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즉각적으로 강구해야 합니다. 

     

    창업기업의 사업 목표는 성과와 진척도의 판단 기준이므로 구체성을 띄울 필요가 있지만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업목표도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사업 목표 설정의 대전제는 사업 개념입니다. 성공 기업들의 사업 개념의 특징을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업이 판매하는 것들 보다 표상하는 것에 더욱 중점을 줍니다. 둘째, 전략적 경영보다 서업 활로 매커니즘의 확립에 더욱 중점을 둡니다. 셋째, 카리스마적 리더보다는 인간주의적 공동체를 더욱 추구하는 기업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사업 목표의 설정 시에는 다음의 세 가지 질문을 통하여 사업목표를 진지하게 성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첫째, 우리 기업이 표방하는 것은 무엇인가? 둘째, 우리 기업의 경쟁력은 어디에 있는가? 셋째, 그러한 경쟁원천을 통하여 우리 기업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가? 이렇게 총 3가지 입니다.

     

    예비 창업자들이 실무적으로 부딪히는 중요한 문제의 하나는 회사명을 잘 짓는 것입니다. 회사명은 기업이 표방하는 것을 일목요연하게 잘 나타낼 수 있어야 하며, 제품 및 판매와도 직결되면 가장 이상적일 것입니다. 좋은 회사명을 짓기 위해서 참고할만한 지침들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나타내는 것을 매우 간단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둘째, 회사의 전략과 회사명이 연관되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일반적인 이름을 피하여 고객들에게 독특성을 부여해야 합니다. 넷재, 특정 이름으로 인해 기업의 활동 영역이 제한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정표 기획이란 사업 착수부터 사업전략 재구축에 이르기까지 경영상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사업목표 달성 수준을 검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규 사업에서의 기획은 창업과정 자체의 불확실성 때문에 기존 사업을 위한 기획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이러한 이정표 기획은 시의 적절한 대응으로 경영상의 비용 절감 학습과 재평가를 할 수 있는 논리적이고 실천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에 사업진행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입수되는 경영 정보에 기반을 두어 재기획의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이정표 계획의 일반적인 절차를 세지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 사건을 파악해야 합니다, 둘째, 중요 사건의 선후 관계를 설정 합니다. 셋째, 주 경로 이정표 차트를 작성 합니다. 넷째, 성공 위한 주요 가정을 파악합니다. 다섯 째, 도표상의 사건 결과와 가정의 일치 검토와 추가 정보 입수단계를 설정 합니다 여섯 째, 사건 완결 시 정보 평가와 미래 방침을 재조정 합니다. 일곱 째, 사건별, 시간별 일정 계획을 작성하고 중간성과를 평가합니다. 마지막, 실제 결과에 따라 보상과 자원을 할당합니다. 

     

    다음은 사업계획서의 필요성과 기능에 대해 설명해보려 합니다. 사업계획서란 말 그대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업 전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문서 입니다. 사업 전반에 대한 내용이란 시장에 대한 분석, 목표로 하는 시장과 그 시장에서의 경쟁환경 분석, 목표 고객에 대한 명확한 정의, 사업에 필요한 예산과 사업 진행 일정, 그리고 목표로 하는 기대 수익 등을 포함합니다. 사업계획서는 향후에 사업 진행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도구로서 회사 경영의 가이드라인이 됩니다. 또한 자본조달 수단으로서 활용되기도 하므로 내용의 진정성과 함께 객관적인 데이터가 충분히 제시되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의 필요성을 정리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감정적 편견의 억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둘째, 사업에 대한 창업자의 헌신도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셋째, 계획 및 조치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데에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넷째, 사업 아이디어를 검증함에 있어서 기본적인 검토대상이 됩니다. 다섯 째, 사업 계획서를 바탕으로 전후 일관성이 지닌 창업 전략으로 연계, 발전 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자 미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감동과 신뢰성을 재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사업 계획서는 위와 같은 목적 이외에도 정부지원 자금에 대한 융자 신청용, 금융기관 제출용, 투자 유치용등 현실적인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많은 용도로 사용되는 사업 계획서는 크게 내적 기능과 외적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내적 기능은 창업자 자신 또는 기업내부의 관리목적에서 수행하는 기능을 말하며, 외적 기능은 자본을 제공하는 외부 투자자들에게 투자의사 결정에 참고할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내적 기능은 계획 서류로서의 기능 입니다. 이미 계획사업의 사업성에 대한 검토가 끝난 상태라 할지라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마케팅, 재무, 운영업무 등 기업의 모든 측면을 사전에 검토하게 되므로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다시 점검할 수 있으며, 계획 사업의 강점과 약점을 재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즉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각오를 새롭게 해줍니다. 계획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판매전략, 고객지원 및 제품가격 결정등과 같은 중요한 문제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되며 그 답을 준비하게 합니다. 사려 깊게 준비된 이러한 서류는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실행 전략을 제공하게 됩니다. 어디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누구에게 당신 회사의 제품을 광고해야 하는지 알려주며, 고객의 관심사에 대하여 회사가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를 설정해 주며, 당신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쟁적인 가격결정 전략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외적 기능으로는 기업의 외부 관계자들로 하여금 계획 사업과 관련된 의사 결정에 참고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기능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창업의 인허가 업무를 담당하는 기관에게 사업의 목적, 계획, 사업의 경제나 사회적 기여도, 사업 주체의 인적 구성, 사업장의 위치와 환경문제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 합니다. 둘째, 원자재 공급업자, 판매업자 및 납품업체, 예비종업원 등에게 사업 내용을 소개해 줌으로써 거래곤계를 맺도록 하는데 기여합니다. 즉 창업 계획서는 이들에게 사업의 목적, 제품 아이디어 및 제품의 성능, 관리능력 및 방식, 자금 조달 능력, 성장계획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기업에 대한 이해와 거래를 유인하는 기능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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