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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 산업의 현황
    낙서장 2020. 4. 27. 20:14

    창조경제의 핵심이 창조산업이라면 창조산업의 핵심은 바로 콘텐츠 산업 입니다. 콘텐츠가 문화적 상상력과 창의성을 모태로 만들어지는 창조적 산물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콘텐츠 산업은 높은 고용유발 효과와 청년층이 선호하는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점에서도 중요성이 큽니다.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문화 서비스의 고용 유발계수는 12.0로써 전체 산업은 물론이고 자동차, 반도체 등에 비해 2~3배나 높습니다. 또한 34세 이하 종사자가 52%, 39세 이하가 전체의 75.3%를 차지하는등 젊은 층에 대한 고용비중이 매우 높아서 청년 실업률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업체인 어느 회사는 전체 직원 2636명 중에 정규직이 95.1%이며 이들 중 여성이 737명으로 38.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콘텐츠 산업은 1인 기업과 같이 소자본과 아이디어로 창작과 창업을 확산시키고 새로운 직종이 개발되는 스마트 환경에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청년층이 창의성과 열정을 맘껏 발휘할 수 있는 일자리의 보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조기업 수는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에 힘입어 급증이 예상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오락, 문화, 운동 관련 서비스업 1인 기업 수는 최근 1년 사이에 25% 가량이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소기업청의 1인 기업 실태조사를 통해 1인 기업에 대한 창업 동기나 애로사항의 특성을 파악한 결과, 1인 기업의 창업 동기는 시간 활용이나 업무방식의 자유로움, 재능발휘, 그리고 업무선택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한편 1인 기업을 운영하는데 느끼는 애로사항은 업무 불안정과 일정한 수익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1인 기업을 운영하는 상황에서 영업 업무에 대한 부담도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콘텐츠 분야 1인 기업의 유형을 모델링하기 위해서 가치사슬별 구분을 토대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기준으로 크게 6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이디어 판매형, 서비스 제공형, 아이디어 상품형의 세 가지가 가장 기본적인 유형입니다. 아이디어 상품화형은 창의성과 상품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상품화 하는 유형입니다. 주로 전통식품이나 주류, 공예등의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서비스 제공형인데, 이런 유형들은 체화된 지식, 기술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익을 제공하는 유형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웹디자이너, 번역가, 컨설턴트 같은 직군이 있습니다. 아이디어 판매형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타인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유형입니다. 발명가나 과학자 같은 직군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융합형은 다른 장르별 특징과 함께, 기능적으로도 이러한 유형들이 상호 융합되거나 서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분야 기업의 성공요인은 어떻게 될까요?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새로운 컨텐츠 개발 전망이 밝습니다. 문화적으로는 이와 함게 기술 지향보다는 인간적인 휴먼 팩터 기준 콘텐츠들이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청년실업과 관련하여 전공과 취미, 향후 미래 전망, 자신의 적성 등을 함께 고려한 선택의 결과가 성공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의 경우는 출산과 육아 이후 자신의 꿈과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창구로서 1인 창조기업이 중요하게 대두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분야의 출현에 따라 산업 간에 합종연횡 및 새로운 분야의 개척을 통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발전과 소셜 네트워크의 연계를 통한 사업모델 구상 등 진화모델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다루는 기업의 특성상 명확한 성공 요인보다는 타 기업과 차별화 되는 요인을 통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젊은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낮은 진입장벽과 빠른 의사결정 속도 등이 여타 유형의 중소기업과 비교해 볼 때 성공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성공 창업사례를 참고하여 창업 단계별 성공(준비) 요인과 지원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는 창업 준비 단계로써 아이디어의 생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기업, 창업자와 차별화되는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성공 요인이며 특허나 지적재산권 등 다양한 기존 아이디어를 검토해야 합니다. 정부 지원 사업 및 인큐베이팅 시설, 제도를 활용하면 좋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콘텐츠 발굴에 집중하는 기업 전략을 시행해야 합니다. 공모전과 연계하여 아이디어 개발의 시장진출을 노려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두 번째는 창업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이디어를 현실화 하는 단계입니다. 소비자 조사 등 시장 진출 성공 가능성 검증 여부가 중요하며 다양한 뉴 미디어 매체 등을 활용하여 사업을 노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창업을 위한 체크 리스트 마련 및 검토는 필수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성장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생산이 본격화 되며 자기자본, 공공자본, 투자 연계 등을 통하여 자금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법률이나 컨설팅 등 사업서비스 활용을 통한 지속적 공간이나 시설을 마련하고 수요 확대에 집중하여 기업 전략을 시행해야 합니다. 네 번째는 도약하는 단계인데 동종, 이종 네트워크 체결 및 기존 성공기업의 노하우와 정보의 획득을 체화하는 것이 중요한 성공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동종 협회 등 적극 참여를 통한 공공지원을 활용해야 하며, 개별 시장 진출보다는 우군을 많이 만드는 전략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번째는 성숙 단계 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플랫폼 구축 및 유통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장 변화에 따른 다양한 플랫폼 마련 및 유통시장의 확대, 매출 확대가 성공의 요인이며 사업의 확장을 대비하여 기업내의 인력 재교육을 통한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은 관리 단계 입니다. 시장이 형성된 이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때는 해외 시장 진출 가능성을 항상 열어두고 지속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선을 시도해야 합니다. 이때쯤 되면 수요 확대보다는 비용 절감 등 운영 및 관리 측면에 보다 집중하여 기업 전략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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