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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인 추세는 벤처 사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고 정부에서도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시행하고 있지만 섣불리 창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창조기업을 만드는 것 역시 벤처 사업이며, 창업을 성공 시키려면 충분한 사업성 검토와 전문 지식의 확보가 선결조건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1인이 주도한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자신이 혼자의 역량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한계를 확실히 설정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능력밖의 일이라면 아웃소싱을 주거나 다른 1인 기업과 함께 일을 추진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발전한 선진국 사례를 보더라도 1인기업 육성 정책들은 실업난 해소를 위한 동기도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청년실업과 함께 여성 구직난은 더욱 심각한 상태입니다. 자신의 전문 지식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누구나 1인 기업을 창업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겠지만, 그 성공조건으로 몇가지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3E란 Expertise(전문지식), Execution(실행), Entrepreneurship(기업가 정신)을 의미합니다. 특히 창조기업에 가장 필요한 자격요건은 자신이 창업하는 분야와 관련된 전문지식 입니다. 기업들의 아웃소싱 기회를 활용하여 자신이 지닌 전문지식의 부가가치를 높여야 합니다. 또한 혼자서 일을 창출하는 능력과 실패에 대한 심리적 공포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업가 정신도 중요합니다. 창업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가치를 인식하고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자신만의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는 굳은 정신도 필요합니다. 창조기업은 초기에는 매출이 적을 수밖에 없으므로 처음부터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창조기업은 자신이 가진 지식, 기술,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얼마나 가치 있고 독창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가에 창업의 성패가 달려 있습니다. 형태는 다야아며 아이디어나 상품 개발은 물론이고 서비스 제공까지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망라합니다. 상품 제조형 창조기업이 가능한 것은 인터넷을 통한 분업 시스템이 발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종합한다면 똑똑한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소규모면서 효율성이 높은 일을 하는 것이 창조기업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세계적 상품인 스마트폰을 이용해 우리 전통 춤사위와 잔단을 스마트폰을 통해 즉석에서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사물놀이를 개발, 오랜 기간 다방면의 화장품 업무를 접하면서 경험하고 들은 내용을 발전시켜 화장품 경영코치, 사업경영 및 관리자문 멘토링 온라인 오프라인 운영, 설탕 꽃과 모델링 그리고 냉동화 작업을 통해 개인의 개성에 맞는 작품을 창조적으로 수공예 제작, 설탕의 반영구적 보관, 임상 미술치료에서 널리 사용되는 만다라를 활용한 미술치료 컨텐츠 개발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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